프야매 가이드 - 3

이번에는 좋은 카드 고르는 요령입니다.

먼저 타자부터.

기본 스탯에 대한 설명부터 들어가자면
교타 - 맞추는 능력
장타 - 멀리 날리는 능력
주력 - 달리기 능력
번트 - 재박량을 떠올리면 됨
수비 - 수비력
정신 - 정신력

인데...
기본 스탯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숨겨져있는 히든 스탯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일단 이 히든은 안보이는데 어디서 추출해서 자료가 돌아다니니까 필요하신 분은 프야매 인벤 가서 검색하시길.

교타 장타와 연관된 스탯은 선구안입니다. 선구안이 높은 선수는 볼넷이 많습니다. 이게 낮으면 보이는 교타보다 훨씬 못 칩니다. 장성호나 양준혁이 대표적인 선구안 좋은 타자들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알아야 하는 게 타율에 비해 교타가 낮게 측정된 선수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프야매의 교타스탯은 좌교타+우교타의 합산입니다. 좌투수에 대한 컨택과 우투수에 대한 교타를 합해서 평균을 내기 때문에 타율에 비해 교타가 낮은 사람은 분명 좌상바일 확률이 높다는 거죠. 대표적인 카드가 10 김현수. 그래서 스탯에 비해 낮은 교타인 선수는 그걸 감안해서 쓰는 게 좋습니다.
주력은 기본적으로 달리기 능력이라서 2루타를 3루타로 바꿔준다든지 하는 힘이 있어야 되는데 그 부분은 불확실합니다. 3루타를 제가 잘 안 봐서... 아마 그런 면이 있을 거라 추측중. 사실 추측이 아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루가 늘어나겠죠. 근데 여기도 히든스탯인 주루기술이란 게 있어서 이게 낮은 선수는 주력이 높아도 도루를 잘 못합니다. 주루기술이 높은 선수들은 젊은 시절 해담, 깝대, 뇌 등등이 있습니다.
번트는 무시.
수비력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수비 숫자는 송구능력, 알파벳은 수비 범위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있는 히든이 어깨와 송구인데 이게 왜 따로 있지... 그냥 이 수비력은 다다익선입니다. 높으면 손해볼 거 없음. 궁극적으로는 S를 찍는다고 생각하고 올리시면 됩니다. S를 위해 얼마나 스탯을 올려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프야매 인벤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으니 찾아보시길. 기본적으로 수비 A를 찍는 선수들은 진리급이니 킵해두시면 좋습니다.
정신력은 득점권 타율과 허슬플레이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는데 딱히 중요하진 않습니다.

각 포지션별로 중요 스탯을 말하자면.

포수 - 포수에게는 투수리드라는 히든스탯이 있는데 이게 수비력이 올라가면 같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최근 대세는 수비몰빵 육성. 투수리드가 좋아야 팀 방어율이 낮아지기 때문이죠. 07강민호가 좋은 이유가 투수리드 최상급이기 때문이고 히든 공개 이전에 구리다고 평가받던 포수들도 투수리드 높다고 밝혀진 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내야수 - 유격수와 2루수는 무조건 수비 A는 찍어야 됩니다. S를 노리는 것도 좋음. 내야가 튼튼해지면 실점이 줄어듭니다.
1,3루수도 S면 좋지만 대개 여긴 강타자들 박아놓는 자리라 상관없습니다. 1루수는 C라도 상관없음. 빠따만 잘치면.

외야수 - 센터필더와 라잇필더는 수비 S를 노리는 게 좋습니다. 좌익수도 가급적이면 S지만 A라도 상관없음.



투수의 경우는 뭐 히든이 별로 중요하진 않으니 그냥 스탯만 알려드리는데, 투수는 진짜 별 거 없습니다. 

체력 - 과연 이게 존재하는 스탯인지조차 의문스러움. 
구속 - 아무 의미 없습니다. 166km도 막 쳐냄. 
구위 - 공이 멀리 안 날아가게 해야 맞는데 구위 높아도 뻥뻥 날아갑니다.
변화 - 변화구 등급이 높으면 투수의 성적이 오릅니다. 변화구 수치를 올리면 오르는데 기준점이 10 단위입니다. 70에 주력 변화구 B, 80에 A, 90에 S고 계속 올리면 변화구가 하나씩 등급이 오를 겁니다. 특정 진리 카드는 모든 변화구 S를 찍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카드는 그냥 뭐 어느 리그든 폭격하기 마련... 변화구가 중요합니다.
제구 - 마찬가지. 제구 안되는 투수는 그냥 막 쳐맞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제구 90을 찍는 육성법을 추천.
정신 - 의미없음. 근데 마무리 투수는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투수 육성법은 제구 90을 맞춘 후 변화구 몰빵, 혹은 깔맞춤이라고 해서 90 90 90 90 90 90 이런식으로 맞추는 방법인데... 노현질러는 쉽지 않은 방법이니 적당히 스킬 박고 어쩌구 해서 변화구와 제구를 균형 있게 맞추시는 게 좋습니다. 노현질러는 유학을 못 보내니까... 



그렇다면 좋은 카드는 무엇인가.

야수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수비가 높은 카드, 교타가 좋은 카드입니다. 장타만 높으면 공을 못 맞춥니다. 주력은 대주자 쓸 거 아니면 의미없음. 수비가 높으면 끝까지 데려갑니다. 그리고 각 카드별로 상위/클린업/하위선호가 있으니 그에 걸맞는 카드를 써야겠죠.
투수는 진짜 제구와 변화구만 좋으면 ㅇㅋ. 다 필요없습니다. 저 둘만 보세요.

다음엔 간단히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by TPO | 2011/05/08 16:59 | 야구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Two20Two.egloos.com/tb/275054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우훗 at 2011/05/08 17:08
그 '육성'이란걸 어떻게 하는 것인지? 설마 재계약 할때 +1을 계속 찍어준다는 건가요.
Commented by TPO at 2011/05/08 17:18
재계약, 스킬 장착, 유학. 근데 유학은 노현질러에겐 쉽지 않죠.
Commented by dfdf at 2011/06/01 16:11
구속은 높다고 좋은게 아니죠 제구가 안따라 주면 폭투할 확률이 올라간다고 했습니다. 오히려 제구가 낮으면 구속이 낮은게 좋은듯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